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환자 중심의 의료문화 확산을 위해 2017년부터 ‘환자경험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환자경험평가는 치료 환경에서 환자 중심 의료가 얼마나 충실히 제공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제도로, 병원이 보유한 의료시스템을 환자에게 어떻게, 얼마나 잘 전달하느냐에 따라 나타나는 환자의 만족도를 평가한다.
우리 병원은 2024년 8월에 발표된 4차 환자경험평가에서 환자 중심성 서비스가 강화(93.5%)되고 의료 질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93.2%)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환자 중심성’은 환자 개개인의 특성, 요구와 가치를 존중하며, 치료에 대한 환자 참여를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
2025년 8월부터 12월까지는 5차 평가가 진행될 예정이다. 설문지는 7개 영역(입원경험 및 개인특성) 26개 문항으로 구성된다. 이에 따라 우리 병원은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매월 자체 평가를 시행하고 있는데, 5월에 진행한 자체 평가에서 5B 병동(최우수)과 8B 병동(우수)이 병원의 가치와 신뢰를 높이는데 기여한 부서로 선정되어 병원장이 부서를 방문하여 표창과 함께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우리 병원은 환자 경험 향상이 단순한 서비스 개선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에 대해 공감하며, 조직 전체의 소통과 공감 능력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