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건강정보

컨텐츠내용 프린트하기 링크 주소복사

뉴스 내용시작

혈관을 웃게 하려면? 이 식품 드세요

작성일 24-03-29

혈액이 흐르는 관을 뜻하는 혈관은 건강의 바로미터이다. 혈관이 깨끗해야 혈액이 온몸을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다. 혈관은 신체 곳곳에 산소와 영양소 등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운반하여 신장(콩팥)을 통해 배설될 수 있도록 한다.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각종 질병이 생긴다. 


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고등어, 사과, 양파와 같은 식품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ㅣ출처: 미드저니

출처: 미드저니


1. 등푸른 생선
고등어, 삼치, 꽁치 등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관 속 기름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높인다. 또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 좋다. 심장 질환, 뇌졸중 및 혈전과 같은 혈관 질환은 염증과 관련 있다.

2. 양파
양파는 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 좋은 음식이다. 양파 속 퀘르세틴은 혈관 벽의 손상을 막고, LDL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를 낮춘다. 또한 양파에서 톡 쏘는 맛을 느끼게 해주는 유화아릴은 혈관을 확장하는 데 도움을 주고, 알리신은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혈당 수치를 감소시킨다. 게다가 혈소판이 엉키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 내의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도와줘 혈전이나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낸다. 혈당을 안정시키는 물질인 크롬도 함유하고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변동되면 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3. 고구마
고구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 된다. 혈관을 강화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막는데 좋다. 또한 고구마에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고구마에는 천연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 조절에 효과적이며, 이로 인해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오르지 않아 혈압을 안정시키고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철분은 빈혈 예방과 혈액 순환 개선에 좋으며, 비타민 C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내부를 강화하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4. 견과류

견과류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특히 견과류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높인다.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혈중 중성지방을 배출시켜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E, 비타민 C, 셀레늄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철분, 마그네슘, 포타슘 등의 미네랄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하루 한두 개씩 견과류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항산화 작용, 혈액 순환 개선 등을 통해 혈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단, 과다 섭취하면 체중 증가와 같은 부작용이 유발됨으로 주의해야 한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 양배추와 같은 채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식이섬유는 위장을 건강하게 유지해 소화작용을 도울 뿐 아니라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혈관 속 노폐물 배출까지 돕기 때문이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염증 감소에 도움 된다.

6. 사과
사과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과일이다. 사과에는 수용성 섬유인 펙틴이 들어 있는데, 이 물질은 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차단한다. 사과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역시 유해산소의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질병을 발생하는 것을 막는다. 또한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칼륨은 혈관 내벽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꾸준히 사과를 먹으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