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유발전위검사

컨텐츠내용 프린트하기
▶ 뇌유발전위검사(Evoked potential: EP)
유발전위란 특정 말초 수용기의 자극에 대하여 중추 신경 경로의 전기적인 반응을 기록하는 검사법이며 청각로(중심부우세), 시각로(후두부우세), 체성감각로(중심부우세)의 기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뇌간 청각 유발전위(Brainstem auditory evoked potential: BAEP)

BAEP검사는 소리 자극에 대하여 와우로부터 청각 중추에 이르기까지의 뇌간내 청각전도로 및 이와 관계가 있는 부분으로 부터 유발되는 전기생리학적 반응이다.
이 검사는 객관적인 청력검사법 중의 한가지로서 진정제나 마취제 또는 수면상태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환자에게서 신경 기능의 이상여부를 측정, 관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시각 유발전위(Visual evoked potential: VEP)

VEP검사는 시각자극으로 인해 후두부에 나타나는 전기적인 변화를 파형으로 나타낸 것으로 시각기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검사법이다.
VEP는 시신경질환의 진단과 기능검사에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약시 또는 검사상에 협조가 되지 않아 정확한 측정이 어려운 유, 소아 및 의식불명의 환자에도 이용되며, 좌·우 각각의 시야를 나누어 검사함으로써 시신경이 교차되는 시교부(optic chiasma), 후방의 시방로(optic radiation), 시각피질(optic cortex)의 질환을 진단하는데 이용된다.

▶ 체성감각 유발전위(Somatosensory evoked potential: SEP)
SEP검사는 말초감각신경에서 대뇌감각영역에 이르는 체성감각로 기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검사법이다.
신경경로는 spinal nerve, spinal cord, scalp에서 기록하여 병변의 부위를 알아낸다.
▷ 검사장비
- CADWELL Sierra Sum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