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메뉴 전체보기

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영양정보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영양정보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겨울 보양식, 흰살생선의 매력 품은 아귀찜
작성일 2018-01-12 오전 11:55:55  [ 조회수 : 29 ]
1월 제철음식이자, 손님접대나 회식메뉴로, 겨울 보양식으로도 손색없는 ‘아귀찜’.
12월~2월 한겨울이 제철인 아귀는 수심 70~250m의 깊은 바다에 살며, 입이 크고 못생긴 생김새와는 달리 겨울철 보양식으로 손색없는 맛과 영양으로 반전 매력을 선사한다.

아귀찜

◆ 아귀의 매력

심해어 특유의 담백한 맛 = 아귀는 움직임이 느린 심해어 특유의 흰살생선이다. 흰살생선은 붉은살생선 보다 지방이 적어 느끼하지 않고 담백하며, 맛이 진하지 않고, 비린 맛이 적다. 따라서 생선을 싫어하는 사람도 먹기 편하고, 입덧을 하는 경우에도 별미로 추천할 만한 것이 바로 아귀다.

저칼로리= 아귀는 수분의 양이 특히 많고, 지질과 콜레스테롤이 적은 저칼로리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

높은 소화, 흡수력= 아귀는 지방이 적고, 살이 연해 소화흡수력이 떨어지는 어린이나 어르신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피로회복, 치매예방에 좋은 타우린= 흰살생선에 풍부한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로 동맥경화증이나 이상지질혈증, 지방간 등에 좋으며, 피로회복에도 도움된다. 또한, 뇌신경기능을 활성화하여 인지기능향상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풍부한 비타민 A로 푸아그라 못지않은 명품, 아귀의 간= 거위나 오리의 간을 재료로 만드는 프랑스의 대표요리인 푸아그라. 아귀의 간은 푸아그라와 비교될 정도로 비타민 A의 함량이 높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눈이 뻑뻑하고 피로해지며, 시력감퇴, 야맹증 등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비타민 A는 신체의 면역력을 좋게 하므로 감기 등 감염성 질환 예방에도 도움된다.

피부미용에 좋은 콜라겐과 비타민 E= 아귀에 풍부한 콜라겐은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되고, 비타민 E는 항산화 성분을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갈라진 손톱 관리에도 도움된다.

◆ 아귀찜 만드는 법

- 아귀 손질: 독성이 있는 주둥이를 도려내고, 배 쪽을 갈라 내장을 제거하여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먹기 좋은 크기(6~7cm 정도)로 썬다.

- 물과 된장을 넣고 끓인 냄비에 아귀를 넣고 살짝 데친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낸다. 쫄깃한 육질을 만들기 위해 데친 아귀를 하루 정도 말려 조리하는 것이 좋다.

- 달궈 놓은 깊은 팬에 아귀, 멸치국물, 고추장 등 양념재료를 넣어 볶은 후, 콩나물을 넣고 콩나물의 숨이 죽을 때까지 끓인다.

- 콩나물이 익으면 미더덕을 넣고 볶다가 국물이 자작하게 남으면 미나리, 대파를 넣고 볶아준다.

- 녹말물을 넣어 끓여 걸쭉하게 만들고, 완성되면 불을 끄고, 참기름과 깨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 낸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수면 시간 길수록 식습관 건강해져
이전글 겨울 추위를 이기는 제철 해산물의 효능